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눈 건강을 지키는 8가지 방법, 스크린 타임 관리법이란?

반응형

요즘에는 TV나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나면서 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스크린을 보는 것은 눈에 부담을 주고 시력 문제가 발생될 수 도 있는데요.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크린 타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크린 타임 관리법이란?

 

TV나 PC 모니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크린이 탑재된 기기의 사용 시간을 적절히 관리해 눈 건강을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말은 거창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간단합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아주 쉬운 방법 몇 가지만  실천하면 됩니다.

 


눈 건강을 지키는 8가지 방법

 

1. 스크린 타임 제한 설정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에 스크린 타임을 제한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하루 사용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을 넘길경우 스크린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설정할 수가 있는데요. 이를 통해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스크린 밝기 조절

스크린의 밝기를 너무 높게 설정해두면 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린 밝기를 적당하게 조절해 눈이 편안하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는 밝기 조절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적절한 거리 유지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눈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가까이 보거나 너무 떨어져서 보면 눈에 불편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스크린과의 거리를 약 50~60cm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정기적인 눈 휴식

업무를 위해 PC를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으로 게임 또는 유튜브 영상을 오랫동안 사용해야할 경우, 20-20-20 규칙을 따르는 걸 추천합니다. 20-20-20 규칙이란 20분마다 20초 동안 눈을 쉬게 하기 위해 20피트 떨어진 곳을 응시하는 것입니다. 20피트는 약 6미터 정도 되므로, 창밖의 먼 산을 바라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방법은 눈의 피로를 줄이는데 최고의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눈 운동

스크린을 보는 도중에도 눈 운동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눈을 좌우 또는 상하로 움직이거나 원을 그리면서 눈을 돌리는 것만으로도 눈의 근육을 자극해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주기적인 안과 검진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고, 시력검사를 실시하면 시력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1~2년에 한 번 정도는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7. 바깥으로 나가기

스크린을 바라보는 시간을 줄이고 눈에 휴식을 주기 위해 바깥으로 나가 잠깐이라도 실외활동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푸른 숲이나 산처럼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며 자연의 힐링을 즐겨보세요.

 

8. 안경 착용

 

시중에 블루스크린 차단 안경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안경을 착용하고 TV를 보거나 장시간 PC업무를 볼 경우 눈을 보다 편안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을 관리하는 방법 8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직장인의 경우 업무상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을 해야만 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8가지 방법은 업무를 하면서도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 꼭 실천해 보세요. 스크린 타임 관리법은 어려운 게 아닙니다. 조금 귀찮을 뿐이에요. 지금부터 시작해 보세요!

 

반응형